설득력도 충분히 키울 수 있습니다.
회사에서 발표하거나 상사와의 커뮤니케이션, 거래처와의 협의 등 일을 하면서 많은 협상과 보고가 이루어지게 됩니다. 이러한 과정에서 의사소통에 문제가 있거나 설득이 되지 않아 곤란했던 경험이 있을 것입니다. 자신의 제안이 아무리 좋아도 상대방이 공감 못하고 설득되지 못한다면 그저 제안에서만 머무르게 될 것입니다. 이를 위해 설득을 할 수 있는 힘을 길러야 합니다. 태생부터 설득을 잘하는 사람은 없습니다. 물론 설득이 되게 하는 원리를 빨리 깨친 사람들이 있는 차이입니다. 설득력을 기를 수 있는 훈련 방법들을 소개하며 일상에서 적용할 수 있는 부분을 찾아보시기를 바랍니다.
어휘력은 설득력의 어머니입니다.
어휘력은 말을 올바른 의미로 사용할 수 있는 힘으로 단어를 올바르게 알고 많이 알고 있다면 말의 표현이 매우 풍부해지기 때문에 상대방도 의미를 파악하기 쉽게 됩니다. 또한 평소에 어휘력이 높은 사람들을 보면 인간관계에서도 사람들과의 대화를 통해 자신의 매력을 보이며 좋은 이미지로 남는 경우가 많습니다. 어휘력을 기르기 위해선 국어사전을 읽고 의미를 파악하는 습관을 기르는 것이 좋습니다. 국어사전에 기재된 단어를 보면 다양한 파생어나 유사 언어들도 있기 때문에 관련 단어를 알고 있다면 실생활이나 회사에서 써먹을 수 있다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편리라는 단어에서 유의어로 이편, 편의, 편익 등이 있고 간편하다, 손쉽다 등의 유의어도 있어 만약 회사의 제품에서 편리라는 단어들을 어필하고 싶을 때 관련 단어들도 같이 사용한다면 거래처나 고객이 쉽게 이해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그렇기에 평소에 어휘력을 단련하는 것이 설득을 위한 가장 기초적인 발판이 되는 것입니다.
정확한 정보만을 전달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본인이 제안서나 제품 소개를 받는 상황일 때 영업 사원이 과장된 언어를 사용하거나 덧붙이는 말들이 많다고 상상한다면 그 제안이나 제품에 대해서 어떤 생각이 드십니까? 대부분은 흥미를 급격하게 잃어버리거나 심각하면 자리를 박차고 나갈 수도 있을 것입니다. 말이 장황하게 길어지거나 과장되게 말하게 되면 사람들은 의심이라는 감정을 느끼게 되며 제품 구매를 꺼리게 된다는 것입니다. 이렇듯 전달하고자 하는 내용에서는 정확한 정보만을 알기 쉽게 전달하는 것에 집중을 해야한다는 것입니다. 또 다른 예로 상사에게 보고를 해야하는 상황에서 문제점은 숨기고 보고하게 된다면 어떻게 될지 상상해 보시기 바랍니다. 그 문제점이 상사가 모르는 사이에 터지게 되면 결국 보고의 주체자인 자신의 평가가 떨어질 것은 당연합니다. 정확한 문제점은 말하되 어떤 대책을 세웠는지를 보고하는 것이 가장 이상적인 보고가 되는 것입니다. 이렇게 전달력을 기르기 위해서는 평상시에 생각하거나 대화할 때 말을 과장하는 습관이나 중언부언 길게 말하는 습관을 고치는 것이 좋습니다. 굳이 말을 길게 하지 않아도 상대방은 충분히 이해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오히려 자신이 하는 말은 정확히 전달하되 짧게 얘기를 하고 상대방에게 대화 기회를 넘겨준다면 호감을 느끼거나 대화에 즐거움을 느낄 가능성이 있습니다. 일상생활에서 적용해 보시기를 바랍니다.
전달을 잘하려면 천천히 말하는 것이 좋습니다.
간혹 대화를 하다보면 유독 긴장해서 말을 빨리하거나 시선 처리가 불분명해서 듣는 사람도 불안하게 만드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이런 감정을 유발하는 대화법은 좋지 않습니다. 정확한 정보만을 얘기한다고 하더라도 너무 빨리 말하거나 긴장해서 필요한 정보를 빼고 얘기하게 된다면 본인에게도 후회가 되는 대화가 될 것입니다. 이렇듯 전달하고자 한다면 천천히 말하려고 노력하는 것이 좋습니다. 마음속으로 '천천히'를 되뇌며 느리더라도 정확하게 전달하려고 노력하는 것만으로도 상대방이 집중하고 기다려 줄 확률이 높습니다. 또한 긴장을 풀고 대화하기 위해 심호흡을 하고 웃는 표정으로 대화하는 습관도 좋습니다. 미러링 효과를 노린 것으로 내가 웃으며 대화를 시도하면 상대방도 대부분 따라 웃거나 좋은 감정으로 대화에 임할 확률이 높습니다. 전달 잘하려면 차분하고 긴장이 어느 정도 해소된 상태를 만들려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앞서 소개한 방법 말고도 긴장을 해소할 수 있는 자신만의 방법을 찾는 것도 대화에 있어 도움이 될 것이라 생각합니다.
낭독을 통해 발성 연습을 해야 합니다.
대화를 하다보면 목소리가 좋거나 뚜렷하게 단어가 잘 들리게 말하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이러한 사람들과 대화를 하다보면 상대방이 말하고자 하는 내용이 잘 이해되고 대화의 즐거움을 느끼게 해줍니다. 전달을 잘하기 위해서는 발성 연습도 필요합니다. 발음이 뭉개지거나 어눌한 사람들이 상대방에게 말하면 대부분 집중도가 떨어지거나 무슨 말을 했는지 기억 못 하는 경우가 많이 발생합니다. 발음도 충분히 연습을 통해 고칠 수 있습니다. 발음을 잘하기 위해선 평소에 말하는 연습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굳이 상대방이 없더라도 혼자 할 수 있는 자신만의 발성 연습법을 찾는 것이 좋습니다. 한 가지 방법을 드리자면 1분 낭독을 매일 연습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말은 힘이 있기 때문에 긍정적인 문구나 시, 글귀 등을 1분 동안 혼자 정확하게 발음하려고 노력하며 낭독해 보는 것입니다. 이렇게 연습하면 긍정적인 힘도 얻을 수 있고 발음도 좋아질 수 있는 일거양득의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잘 전달하려면 잘 정리해야 합니다.
우리가 대화하거나 발표할 때 두서없이 말을 하게된다면 어떻게 될지 충분히 상상이 가실 것입니다. 특히 제안서나 프레젠테이션을 진행할 때는 정말 많은 정보가 산재하여 있기 때문에 듣는 사람도 부담감을 느낄 것입니다. 그렇기에 잘 정리해서 필요한 정보만을 전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반드시 이 내용만은 기억하고 나가게 하겠다고 다짐했다면 발표를 준비하기 전 전달할 내용을 정리 할 필요가 있는 것입니다. 정리를 하는 방법들은 정말 다양하지만 한 가지 소개해 드리자면 주제, 전달할 건수, 요점, 근거, 사례, 결론을 나누어 정리를 해보는 것입니다. 이를 템플릿의 법칙이라고 부릅니다. 이 법칙을 활용하여 내용을 정리해 보고 실생활에 적용해 보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될 것입니다.
인간관계에서 설득이 가지는 힘은 꼭 필요합니다.
인간관계에서 자신이 말하고자 하는 내용을 제대로 전달하지 못한다면 상대방도 답답하지만 자신에 대한 실망과 후회가 가장 많이 될 것입니다. 이는 우리가 사회적인 동물이기 때문입니다. 자신의 존재 가치가 인정받지 못한다는 감정은 굉장히 괴롭기 때문에 설득을 할 수 있는 힘을 길러 자신감을 키우는 것이 중요한 것입니다. 우리는 현대 사회를 살아가고 있습니다. 그렇기에 더욱더 의사소통과 설득이 가진 힘은 더욱 중요한 능력으로 자리매김할 것입니다. 오늘도 좋은 하루 보내셨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자기계발'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일하는 것이 불안할 때 해소하는 3가지 방법 (0) | 2023.09.25 |
---|---|
40대와 50대에 준비하는 재택근무 (0) | 2023.09.21 |
교양 지식을 모르면 안 되는 이유 (0) | 2023.09.19 |
두뇌 사고력을 높이는 훈련 TOP3 (1) | 2023.09.18 |
정년 퇴임 전 불안할 때 해소법 (1) | 2023.09.1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