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뇌의 회전력을 높이면 생활이 편해집니다.
직장에서 유독 회의 시간에 획기적인 아이디어를 내거나 긴급한 일이 발생이 되었을 때도 침착하게 처리하는 동료가 있을 것입니다. 이런 동료가 조직 내에 나의 동료로 있다면 든든하다고 생각하지만 자신과 비교해 자신감이 떨어지기도 합니다. 하지만 굳이 비교할 필요가 없습니다. 재능과 능력이 타고난 사람들도 분명 존재하지만 사고력 훈련을 통해 충분히 능력 있는 사람으로 인정받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오히려 타고난 사람들보다 매일 두뇌 훈련을 하는 사람들이 더 활약하는 사례들이 더 많습니다.
옛날에도 사고력 훈련이라고 해서 스도쿠 게임이나 다른 그림 맞추기 등 다양한 놀이 등으로도 훈련을 해왔을 만큼 주변을 살펴보면 쉽게 찾을 수 있었습니다. 최근 뇌 훈련법도 무의식적으로 두뇌가 활성화될 수 있게 훈련할 수 있는 프로그램들도 많이 나오고 있습니다. 그 중 대표적인 3가지를 준비해서 소개해 드리니 마음에 드는 걸 정하고 훈련해 보시기를 추천해 드립니다.
사고력을 높이는 두뇌 훈련법 소개
두뇌는 사용하면 사용할수록 일상생활에서나 직장에서 문제를 대처하는 능력이나 생활에 편한 아이디어를 적용해서 지혜롭게 삶을 살 수 있는 힘이 되어줄 것입니다.
제로 초 사고 훈련법 : 속전속결 결단법
최근 주변을 살펴보면 주어진 선택지가 너무 많아 결정하지 못하는 사람들이 많아지고 있습니다. 이런 사람들의 상태를 보면 선택지를 너무 많이 고려한 나머지 결정하는 시간이 길어져 시간을 낭비하거나 헤매는 경우로 후회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이러한 사고방식은 두뇌를 쓴다기보다는 혼란스럽게 만들기 때문에 바꿀 필요가 있습니다. 두뇌를 훈련하려면 빨리 결정을 하고 해결책에 몰두하는 것이 사고력을 키우는 데 큰 도움이 됩니다.
그래서 소개해 드리는 훈련법이 아카바네 유우지가 개발한 제로 초 사고 훈련법입니다. 제로 초 사고 훈련법은 사고력을 최고로 유지하되 빠른 결정을 하고 해결 방법에 깊은 고찰을 하는 훈련 방법입니다. 이는 시간을 낭비하고 싶지 않은 사람에게 적합한 훈련 방법입니다. 정보수집과 결정이 단시간에 이루어져 행동까지 이어지도록 유도하기 때문에 질 좋은 성과도 낼 수 있습니다.
훈련 방법으로는 두 가지가 있습니다.
한 가지 주제로 깊이 생각하고 싶을 경우 A4 용지에 메모를 해보는 것입니다. 어떤 주제로 메모를 쓸 때는 주제에 따라 떠오르는 문장 20~30자를 완성하는 방식으로 1페이지를 1분 안에 다양한 문장을 적어 보는 것입니다. 이렇게 하루 10페이지를 매일 적어봄으로써 두뇌를 훈련할 수 있습니다.
목표를 정확하게 지정하고 달성하고 싶을 경우 프레임워크를 만들어 보는 것입니다. 어떤 목표를 정했을 때 해야 할 일과 문제점과 관련된 4개의 주제를 정해서 4개의 표를 만들고 각 표에 들어간 주제를 다른 주제와 엮어서 해결 방법을 고민해 보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살을 빼고 싶다는 목표를 정했을 때 해야 할 일과 문제점은 [직장에 있을 때, 집에 있을 때, 근력운동, 유산소운동]을 지정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각 주제를 이렇게 엮을 수 있습니다. [직장에 있을 때 x 근력운동] = [점심시간에 의자 잡고 팔굽혀펴기] 이렇게 각 주제를 엮어서 생각하는 방법도 두뇌를 훈련할 수 있습니다.
일기 작성법 : 정보 수집과 정리 훈련법
일을 잘하는 사람들에게는 특유의 정보력과 사고력을 잘 조합해서 괜찮은 아이디어를 내는 힘이 있습니다. 이런 역량이 숙련되면 기획력이 올라가며 성과에도 큰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이런 힘을 갖추기 위해서 그들은 항상 무의식중에 정보를 수집하고 정리하려는 습관을 지니고 있습니다. 이러한 습관은 일기 작성을 통해서 훈련해서 가질 수 있습니다.
누구나 어렸을 때 매일 일기를 작성했었던 기억이 있을 것입니다. 저 또한 어릴 적 일기를 매일 쓰기 귀찮아서 몰아서 쓰기도 했기도 했었지만 그래도 매일 쓰려고 노력했었습니다. 최근 직장을 다니면서도 매일 일기를 작성하고 있습니다. 일기를 쓰게 되면 하루에 있었던 일을 정리하는 마음으로 부담 없이 작성할 수 있고 무의식중에 정보를 수집하려는 습관이 생기기 때문에 좋습니다.
처음에는 일상 주제를 바탕으로 정해서 100자 내외로 작성해 보면서 최대 300자 내외로 작성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일기의 내용은 아무 주제나 상관없지만 반드시 긍정적인 내용으로 작성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이후 자신만의 블로그를 만들어서 작성을 해보며 타인과 일상을 나누는 과정을 통해 뇌가 더 활발하게 움직이게 될 것입니다.
매일 독서하기 : 기억력과 발상력 훈련
주변을 돌아보면 오래전에 자신이 했던 말을 기억하는 친구나 직장 동료들에게 놀란 경험이 있을 것입니다. 또한 회의에서 기억한 내용을 바탕으로 좋은 기획서를 작성해 성과를 내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이러한 사람들의 공통점은 기억력이 높고 기억을 바탕으로 발상의 전환을 하는 능력을 갖추고 있다는 것입니다. 이러한 능력을 키우기에는 책을 읽는 것만큼 뛰어난 것이 없습니다.
책을 읽으면서 다양한 장르로 읽어나가면 좋습니다. 뇌가 좋아하는 장르를 추천해 드리자면 인문, 교양, 과학 장르를 먼저 읽어보면서 장르의 영역을 넓혀나가는 것입니다. 다만 각자 선호하는 장르가 있기 때문에 책 읽는 습관을 기르고 싶다면 원하는 장르 관련 책부터 시작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만약 책을 다 읽고 나면 그 자리에서 책에서 말하고자 했던 내용을 3줄 내외로 요약해 보거나 기억에 남는 문장을 직접 노트에 적어보고 한 번 더 기억하려는 작업을 하게 되면 기억력과 발상력을 높이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두뇌는 사용할수록 일상이 풍요롭게 될 것입니다.
우리는 뇌를 좀 더 많이 활용할 필요가 있습니다. 뇌를 사용함으로써 사소한 일들부터 크고 갑작스러운 문제들에 대해 지혜롭게 해쳐나갈 수 있는 힘을 갖추게 될 것입니다. 그를 통해 삶이 더 윤택해지는 발판이 될 것입니다. 오늘 하루도 승리하는 하루 보내셨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자기계발' 카테고리의 다른 글
설득을 못 하는 사람이 놓치고 있는 6가지 (0) | 2023.09.20 |
---|---|
교양 지식을 모르면 안 되는 이유 (0) | 2023.09.19 |
정년 퇴임 전 불안할 때 해소법 (1) | 2023.09.15 |
50대에 돈에 대한 철학이 있어야 하는 이유 (0) | 2023.09.14 |
만족스러운 일을 찾는 현명한 방법 (0) | 2023.09.13 |